조아

#시민참여

#불평등

#프리랜서노동권


joah0work@gmail.com


● 활동경력 : 6년차

● 연령대: 30대 초반

● 노션: bit.ly/JOAH_Notionpolio


성향

모든 상황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는 편입니다.

내 일이 팀에서 어떻게 연결되는지가 중요합니다.


skill





디자인(일러,포토샵,피그마)





문서작성





협업툴(구글,노션)




노코드플랫폼 활용





데이터시각화


경력 모아보기 자세히보기

사단법인 부산청년들 이사장 등

19.05.~23.01.

쓸모있는 일 연구소

18.03.~20.02.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23.02.~현재

설득하기

다수의 사업제안서를 작성한 프리랜서 5년의 경험과 더불어, 데이터 시각화 및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설득하는 역량을 쌓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툴(Tool)덕후

시민참여에 접목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시도합니다. 최근 유행한다는 툴이 보이면 일단 눈이 돌아갑니다.

협업

새로운 사람, 리모트워크 경험 다수! 다양한 협업에 익숙합니다. 새로 나온 협업툴을 써보는 것이 즐겁습니다.

직무 역량

▼ 퍼실리테이터 - 총 4년

부산청년들청년참여기구, 시민사회 영역에서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다수 수행


▼ 글쓰기 - 총 4년

부산청년들국제신문 시민기자, 청년활동 관련한 기고글, 기자회견을 위한 보도자료 작성 경험 다수


▼ 연구 - 총 6년

부산청년들'부산시 청년참여 활성화 방안' (2020 청년프론티어, 연구지원, 부산연구원, 2021


부산청년들'청년 체류형 프로그램 연구' (사이소 프로젝트, 보조연구원,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생각하는 바다, 2020)


Busan Activist Resercher'부산 지역 청년커뮤니티는 어떻게 유지되는가' (청년리빙랩 연구자 프로젝트, 책임연구원, 부산광역시,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2020)


쓸모있는 일 연구소'2018 부산청년문화 연구조사' (연구조사원, 부산문화재단, 부산대 산학협력단, 2018)


▼ 교육 - 총 4년

부산청년들다양한 지역에서 청년참여기구, 청년커뮤니티, 문제정의 워크숍 등 강사 역할 다수 수행


프로젝트

Image
예술대학생들이 이대로 졸업해도 괜찮을까?
사이드 프로젝트
활동기간: 9년
담당역할: 기획 및 디자이너
성과

예비작가, 예술대학생 대상 정보성 웹사이트 기획, 제작, 운영

성과 자세히보기 >
프로젝트 이후 무엇이 남았나요

대학 졸업을 앞두고 2014년부터 예술을 키워드로 만나게 된 사람들, 그 과정에서 배웠던 것들, 내가 잘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본 작업은 ▲Answer(답변) ▲Infor(정보) ▲Question(질문) 세 가지 범례로, 향후 진로를 고민할 시간이 없었던 사람, 고민을 하기는 했으나 현재 가지고 있는 인적 네트워크 내에서 그것을 공유하고 적절한 답변을 찾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그동안 내가 고민하고 질문했던 것들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을 기록했습니다.

Image
부산 커뮤니티 서비스 100UP
주최 단체: Busan Activist Resercher 
활동기간: 2020
담당역할: 기획, 운영, 디렉터, 연구, 행정, 편집 
성과

부산 지역 커뮤니티 서비스 DB 구축

청년 커뮤니티 운영 활성화를 위한 연구

성과 자세히보기 >
프로젝트 이후 무엇이 남았나요

산은 수많은 커뮤니티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고 관련하여 청년커뮤니티활동(혹은 청년활동) 지원사업들이 운영되고 있으나, 모든 정보들이 흩어져 있어서 각 주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새롭게 유입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기존에 흩어져있던 데이터를 아카이브하고, 관련 연구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Image
청년정책 다음단계 모색 토론회 : 청년정책 다시쓰기
주최 단체: 부산청년들 등
활동기간: 2022
담당역할: 기획, 정책개발, 조직
성과

부산시 청년정책 5년차를 돌아보는 총괄적인 현황 평가 및 토론회 개최

성과 자세히보기 >
프로젝트 이후 무엇이 남았나요

본 토론회는 부산시 청년정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지 5년차가 되었고, 월세지원, 행복박스 등 타 지역에서 시도하지 못한 새로운 정책이 만들어지고 전국으로 확산되는 등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으나, 장기간 쌓여 복잡하게 꼬여버린 청년이 겪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는 구조적, 규모적으로 한계가 있는 상황으로 판단, 기존 부산시 청년정책을 점검하고, 향후 청년정책 활성화를 위한 청년정책의 사업 및 집행구조(청년센터 등)의 활성화 방안을 점검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함께 준비한 동료들 덕분에 부산 지역 청년정책 전반의 흐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거버넌스에 참여하지 않는 청년들에게도 정보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데이터 시각화 작업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Image
2022 부산청년유권자행동 
주최 단체: 부산청년들 외 부산 지역 청년단체 12개
활동기간: 2022년
담당역할: 기획 및 운영
성과

부산 2030 후보자 지도 제작

청년의 삶 회복을 위한 지방선거 대응 기자회견 기획

역대 부산시장 후보자 청년 공약 평가설문, 청년정책 공개질의서 구성 및 답변 등 유권자 운동 기획 및 진

성과 자세히보기 >
프로젝트 이후 무엇이 남았나요

회의 주제 및 기자회견 총괄을 맡았고, 기자회견 피켓/부산 2030후보자 지도/정책질의서 회신 카드뉴스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2년차 유권자행동의 경험을 쌓으며 시민참여의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였습니다.

동료가 말하는 나 미작성

-


추천인 : 미작성

자유 소개 자세히보기

안녕하세요! 저에게 일어나는 문제들을 잘 해결하고 싶은 조아(김지현)입니다. 문화예술 분야 임의단체, 사회적기업, 사단법인을 거치며 어떤 방식으로 활동하는 것이 더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을지 탐색하고 있습니다. 어떤 현상에 대한 ’불만’을 ‘문제’로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실천하면서 여러 일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지금은 시민참여에 관심이 많습니다. 시민으로서 활동할 때 새로운 툴을 배워서 활용해보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저의 친구들과 동료들이 무사히 노인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사회에 불만이 많을 예정입니다.


Speciality

이미지_설명

"반복되는 청년 공약 체감도 어려워"

부산청년유권자행동 활동 보기

자세히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