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알잘딱깔센으로 쓰는 법! 💌 by. 성북청년시민회(bibil) 🌊윰
ㅣ 이메일 구성 5단계, 순서대로 따라오세요! 💌
Step 1.
제목
메일을 열어보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정보
메일의 제목을 쓸 때는,
“내 메일을 열어보지 않아도 간략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메일함에 있는 수많은 메일들 사이에서, 나의 요청 내용을 함축적으로 한눈에 전달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죠.
이메일 제목에는 어떤 항목들이, 어떻게 쓰일까요?
😉 Tip! 마감 기한, 행사 일자 등 시간이 정해져 있는 항목은 제목에 날짜를 적어주면 좋아요! |
Step 2.
들어가는 말
제곧내 절대 안 됩니다!!!❌❌❌
이제 메일 본문으로 들어왔어요!
메일 본문의 첫 시작은 나를 밝히고, 어떤 내용을 전하고자 하는지 간단한 설명이 필요하겠죠?
간단하게 소속과 이름을 소개하는 인사말 한 줄 + 메일 내용에 대한 한 줄 소개
이 정도면 들어가는 말은 충분해요 :)
😉 Tip! 초면인 대상에게 메일을 보내거나, 메일을 보내는 개인/단체를 소개하거나 제안을 하는 상황이라면 들어가는 말 부분에 소개를 넣어줘도 좋아요!
Step 3.
본문 (요청/전달하기)
깔끔하게 정리해서 보내기!
이제 나의 요청/전달 사항을 수신자에게 잘 설명해 줘야 해요.
"알아서, 잘, 깔끔하게, 딱, 센스 있게"가 필요한 순간이죠!
😉 Tip! 단순 내용 전달이 아니라, 회신이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해당 내용을 강조해서 표기해 주면 더 명확하게 전달해 줄 수 있겠죠? 😉 Tip! 첨부 파일이 많다면, 첨부 파일 리스트를 적어주면 정확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요! |
Step 4.
마무리 정리 및 인사
드디어 메일 작성의 끝이 보이네요! 잘 오고 계시죠? 😉
메일의 끝은 간단한 인사와 다음 일정을 언급해 주는 정도로 마무리해 주세요!
메일의 마침표 역할을 하는 마법의 문장, “감사합니다.” 는 잊지 말고 넣어주세요 :)
Step 5.
서명
메일로 보내는 명함, 미리 설정해두기!
메일 본문 제일 하단에는 나의 이름, 소속, 연락처 등을 알려줄 수 있는 서명을 넣어주세요.
매번 쓸 때마다 넣기엔 번거로우니, 메일 설정에서 서명을 설정해 주세요!
구글 메일 기준 서명 등록 위치
“메일함 오른쪽 상단 > 설정 (톱니바퀴 모양) > 기본 설정 > 서명 > 새로 만들기 클릭”에서 설정할 수 있어요!😉 Tip! 서명 제일 첫 줄에 구분선을 넣어주면, 메일 본문과 깔끔하게 분리 가능!
서명 구성은 아래 예시 살펴보기를 참고해 주세요!
ㅣ 잘 쓴 이메일, 예시 한 눈에 살펴보기 💌
위의 5단계 구성에 맞추어
운영자가 작성해 본 메일 양식이에요!
이 양식을 토대로, 내가 원하는 내용들로 쏙쏙 바꿔쓰다 보면
어느새 양식 없이도 편하게 메일을 쓰고 있는 나를 발견할거에요-! 🙌
참조, 전달 등 이메일의 또 다른 구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 <초보 활동가를 위한 사회생활 꿀팁 : 이메일, 전화, 명함 비즈니스 매너 알아보기!> 바로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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